반응형

 

(출처: http://www.pbs.org/kenburns/prohibition/popup/S0948/)

bootlegging  [|bu:tlèɡiŋ][부:틀레깅]-주류 밀매

 

bootleg [boot·leg][|bu:tleɡ][부:틀레(그)]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부:틀레(그)]가 명사로 부츠 윗 부분을 가리키는 뜻으로 사용되지만 동사의 뜻으로 더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MW에서는 bootleg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 to carry (alcoholic liquor) on one's person illegally - 불법으로 (특히 술을) 개인적으로 가지고 다니다.
- to manufacture, sell, or transport for sale (alcoholic liquor) illegally - 불법으로 장사를 위해 (특히 술) 제조하거나 팔고나 운송하다.

to produce, reproduce, or distribute illicitly or without authorization - 무면허로 또는 허가없이 생산하고, 재생산하고 또는 배포하다.
- smuggle - 밀수하다

 

그래서 bootlegging이라고 하면 이 동사의 뜻을 이은 명사입니다. 한국말로 '주류 밀매'가 딱 맞는 뜻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런 행위를 하는 사람을 bootlegger이라고 부릅니다.

특히 불법이라는 말이 강조됩니다. 특히 술을 불법으로 만들고, 운반하고, 파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술이 좋은 건 아니지만 왜 그런 행위들이 불법과 연관된 뜻으로 이 단어가 사용되는 이유는 미국의 역사적인 배경에 있습니다.

 

1920년부터 1933년까지 미국에서는 술을 제조하고 파는 행위가 불법이었습니다. 심지어 운송하는 것도 법에 걸렸던 때였습니다. 1919년도에 미국 헌법이 18번재로 재정되면서 'prohibition amendment', 금지개헌 조항이 있었고 이른바 미국 어느 곳이든 술을 제조, 판매, 운송하는 것을 금지하였습니다.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불법이 되었음에도 술 소비가 여전했고, 그래서 제조, 판매, 운송을 불법으로 이뤄지고 있다라는 행위로 'boolegging'가 사용됩니다.
짐작할 수 있듯이 1920년도에 마피아같은 범죄 조직이 이런 부틀레깅을 일삼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